3.1
1)
CEO ڵ ϴ Ʈ 丮 ǰ Ʈ 丮 Ư ߰, Ӻδ Ʈ 丮 ൿ(Ȱ뵵) Ͽ Ͽ, ÿ ε ΰ迡 ־ Ű ȿ ϱ Ʈ 丮 ǵ Ű Ͽ.
Ʈ 丮 ǰ PZB SERVQUAL Ͽ, ַǰ(), (), (), Ŀ¡(ŷڼ) 4 Ͽ.
ǰ ǰ 뼺 ̼ ģٰ ٰ ְ(·, 2011); Freeze et al, 2010), Ʈ 丮 Ư 쿡 Ram & Sheth(1989)1), (2018)2), (2019)3) Ʈ 丮 뼺 Ʈ 丮 ̼ 2 Ͽ.
, ǵ ൿ(Ȱ뵵) ȭ Ͽ. ̷ 4 Ʈ 丮 ǰ Ʈ 丮 ǵ ൿ(Ȱ뵵) ĥ Ǵ Ͽ Ͽ.
(Technology Acceptance Model; TAM) ǰ(Service Quality Model; SERVQUAL) Ͽ Ȯ (Extended Technical Acceptance Model) <ǥ 3-1> ȮϿ.
2)
(1) Ʈ 丮 ǰ
뼺, ̼ ġ
Ʈ 丮 ǰ PZB(Parasuraman, Zeithaml, and Berry) SERVQUAL Ͽ, ַǰ(), (), (), Ŀ¡(ŷڼ) 4 ȭ Ͽ. (TAM) 캸 ܺκ 뼺 ̼ ġ µ ǵ ϰ ġ° 캸 ָ ̷ ־(Adams et al.,1992; Davis et al.,1989), (TAM) ܻ SERVQUAL Ͽ Ͽ.
(2) 뼺 ǵ ġ
뼺 Բ ǵ ģٰ Ͽ.(Bhattach-erjee, 2001) Lin & Lu (2000) Ʈ 뼺 Ʈ ǵ ģٰ Ͽ.(Lin & Lu, 2000)4)
Davis(1989)5) 뼺 Һ ൿǵ ģٰ Ͽ, 뼺 ൿǵ ģٰ Ͽ. (2011)6) Ʈ ܽİ ø̼ 뼺 ǵ ģٰ Ͽ, QRڵ 뼺 ǵ ִ Ÿ.(̻ȣ, 2011)7)
뼺 ǵ ǹ ĥ ִٰ ǴܵǾ Ͽ.
(3) ̼ ǵ ġ
̼ ڰ ý ϴµ ־ ̶ μ ý ǹѴ.(Venkatesh et al, 2003)
Davis(1989) ̼ µ ģ. Ϲŷ ̼ ̿ϰ ϴ ǵ ġ(̿, 2009)8), ̼ ǵ ģٰ Ͽ.(, 2003)9)
Adams(1992) ý ̼ Ű ǹϰ, ý ̼ ýۿ ̿, ൿ̳ ̷ ǵ شٴ ְ ִ.(Davis, 1989)
Ͽ ̷ ̼ ǵ ǹ ĥ ִٰ ǴܵǾ Ͽ.
(4) ǵ ൿ(Ȱ뵵) ġ
ൿ(Ȱ뵵) ý 1ȸ ̻ Ȱ ǹѴ. MIS о߿ Ȱ ǵ ǰ, ȰǾ. ý ̿ǵ ߿, Ȯ븦 ؼ ӻǵ(Ȱ뵵) Ը ſ ߿ϴ.(Bhattacherjee, 2001) ڵ Ʈ 丮 ϴٰ Ʈ 丮 ӻǵ(Ȱ뵵) ִ.(, 2019)3)
̷ ǵ ൿ(Ȱ뵵) ĥ ִٰ ǴܵǾ Ͽ.
3.2
3.2.1
δ Ʈ 丮 ǰ Ư Ͽ Ͽ. , ŷڼ Ÿ缺 ʷ Ͽ Ȳ ° Ͽ Ͽ.
Ʈ 丮 ǰ ַǰ(), (), (), Ŀ¡(ŷڼ) 4 κ ϰ, Ư 뼺, ̼, ǵ, ൿ(Ȱ뵵) 4 Ͽ. <ǥ 3-1> .